주민등록등본 인터넷으로 발급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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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등본 인터넷으로 발급하기

by googlerams 2023. 1. 28.

주민등록제도는 특정 주소지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을 등록하여 행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제도로 주민의 거주 관계를 파악하고 상시로 인구의 동태를 파악하여 행정사무의 적정하고 편리한 처리를 도모하기 위하여 주민등록법을 근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민등록법

지방자치단체의 주민을 등록하게 함으로써 주민의 거주관계 등 인구의 동태를 항상 명확하게 파악하여 주민생활의 편익을 증진시키고 행정사무를 적정하게 처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주민등록법 제1조 목적)

주민등록등본 발급 시에는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호에 관한 사항에 대한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주민등록등본의 표시할 정보를 선택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선택발급사항의 주요 내용은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 세대 구정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등을 선택하여 발급이 가능하며 대부분의 주민등록등본을 요청하는 기관 또는 공공기관에서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요구하지 않고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주민등록등본 발급은 해당 거주지의 주민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인터넷으로 발급 시에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하여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또는 포털사이트의 검색창에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검색하여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정부 24 메인 페이지에 주민등록표등본 탭을 클릭하여 간편 인증이나 공동 또는 금융인증서를 통한 회원 인증을 진행합니다. 비회원의 경우에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와 고유식별정보 수집 및 이용 안내사항에 관하여 동의 후 성명과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를 입력 후  비회원으로 민원신청이 가능합니다.

 

 

 

 

간편 인증

카카오, 네이버 등 민간 인증서를 통하여 간편 인증이 가능하며 원하는 민간 인증서를 선택 후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 등 본인인증 정보를 입력하고 서비스 이용에 대한 동의 후 인증 요청을 진행 민간 인증서를 통하여 전달된 인증확인을 통하여 간편 인증이 완료되며 주민등록표등본 발급신청 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표등본 발급신청

정부 24의 주민등록표등본 발급신청 시 주민등록사의 주소를 확인하여 입력 후 발급형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및 세대 정보 등 과거 주소의 변동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가 표시되는 발급을 선택 후 민원을 신청하는 방법과 주민등록표등본 상 표시할 정보를 선택하여 발급할 수 있는 선택발급 방법이 있습니다. 선택발급 방법을 선택하면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의 표시여부를 선택하여 발급이 가능하게 됩니다.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 선택은 전체를 포함하여 발급하는 방법과 신청자의 주소 변동 사항을 직접 1년 단위로 입력하여 최근 순으로 선택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세대 구성 정보는 세대구성사유, 세대 구정 일자, 변동 사유 등 주민등록표에 생성되는 구성정보를 신청자가 구분하여 선택 후 발급이 가능하며 세대 구성원 정보는 세대주와의 관계, 동거인, 변동사유, 발생일/신고일, 교부대상자의 세대주, 세대원, 외국인 등의 이름 등 구성원의 정보사항을 선택하여 발급이 가능하며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선택하면 신청인 및 세대 구성원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본인, 세대원과 구분하여 선택 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표등본 발급신청 내용을 모두 선택 후 민원 신청하기를 선택하면 모든 신청이 완료되며 발급신청 처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 현시됩니다. 민원접수번호 및 민원사무명 확인이 가능하며 처리상태 중 문서 출력을 클릭하면 프린터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 연결된 프린터가 없을 경우에는 인쇄 대상은 FDP파일로 출력하여 이미지 파일로 PC에 저장이 가능합니다.